회계학
1번
재무제표의 작성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- ①
재무제표가 「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」의 요구사항을 일부 충족하더라도 「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」을 준수한 사실을 주석에 명시적이고 제한없이 기술한다.
- ②
부적절한 회계정책은 이에 대한 공시나 주석, 설명 자료로 정당화될 수 없다.
- ③
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, 재무성과, 현금흐름을 공정하게 표시해야 한다.
- ④
경영진은 재무제표를 작성할 때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가능성을 평가한다.
2번
(주)한국이 20×1년 말 다음의 차입금 이자에 대한 수정분개를 반영하지 않았을 경우, 재무제표 요소에 미치는 영향으로 옳은 것은?
- ①
비용 ₩ 300,000 과소계상, 부채 ₩ 300,000 과소계상
- ②
자산 ₩ 225,000 과대계상, 수익 ₩ 225,000 과소계상
- ③
비용 ₩ 225,000 과소계상, 부채 ₩ 225,000 과소계상
- ④
당기순이익 ₩ 225,000 과소계상
3번
(주)한국의 20×1년 결산 과정에서 확인된 다음의 사항을 반영할 경우, 당기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은?
- ①
₩ 55,000 감소
- ②
₩ 65,000 감소
- ③
₩ 85,000 감소
- ④
₩ 105,000 감소
4번
다음은 「국가회계기준에 관한 규칙」상 중앙관서 A의 프로그램별 재정운영표와 관련한 자료이다. 재정운영순원가는?
구분 | 금액 | 구분 | 금액 |
프로그램수익 | ₩ 150,000 | 비배분비용 | ₩ 50,000 |
비교환수익 | ₩ 120,000 | 관리운영비 | ₩ 20,000 |
프로그램총원가 | ₩ 450,000 | 비배분수익 | ₩ 80,000 |
- ①
₩ 170,000
- ②
₩ 290,000
- ③
₩ 300,000
- ④
₩ 410,000
5번
「국가회계기준에 관한 규칙」과 「지방자치단체 회계기준에 관한 규칙」의 순자산과 부채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- ①
「국가회계기준에 관한 규칙」상 부채는 차입부채, 충당부채 및 기타 부채로 구분하여 재정상태표에 표시한다.
- ②
「지방자치단체 회계기준에 관한 규칙」상 부채는 유동부채, 장기 차입부채 및 기타비유동부채로 분류한다.
- ③
「국가회계기준에 관한 규칙」상 순자산은 자산에서 부채를 뺀 금액을 말하며, 기본순자산, 적립금 및 잉여금, 순자산조정으로 구분한다.
- ④
「지방자치단체 회계기준에 관한 규칙」상 순자산은 지방자치단체의 기능과 용도를 기준으로 기본순자산, 고정순자산 및 특정순자산으로 구분한다.
6번
다음은 (주)한국의 20×1년 자기주식 관련 거래이다.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 (단, 모든 거래는 현금 거래이며, 자기주식 취득 시 자본에서 차감한다)
- ①
3월 15일 분개
(차) 자기주식 ₩ 400,000 (대) 현금 ₩ 400,000
- ②
6월 30일 자기주식처분이익 ₩ 60,000은 당기손익(영업외손익)에 반영된다.
- ③
9월 15일 분개
(차) 현금 ₩ 70,000 (대) 자기주식 ₩ 80,000
자기주식처분이익 ₩ 10,000
- ④
20×1년 말 보유하는 자기주식의 금액은 재무상태표나 주석에 별도로 공시한다.
7번
(주)한국은 (주)대한에 제품 X와 제품 Y를 이전하기로 하는 다음의 계약을 체결하였다. 20×1년도 포괄손익계산서에 인식할 수익은?
- ①
₩ 120,000
- ②
₩ 180,000
- ③
₩ 210,000
- ④
₩ 300,000
8번
다음 자료를 이용한 (주)한국의 20×1년 1월 말 당좌비율은? (단, 당좌비율은 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한다)
- ①
33 %
- ②
60 %
- ③
167 %
- ④
200 %
9번
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에서 현행가치 측정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- ①
공정가치는 자산의 궁극적인 처분이나 부채의 이전 또는 결제에서 발생할 거래원가는 반영하지 않는다.
- ②
사용가치는 기업이 자산의 사용과 궁극적인 처분으로 얻을 것으로 기대하는 현금흐름 또는 그 밖의 경제적효익의 현재가치이며, 이행가치는 기업이 부채를 이행할 때 이전해야 하는 현금이나 그 밖의 경제적자원의 현재가치이다.
- ③
사용가치와 이행가치는 미래현금흐름에 기초하기 때문에 자산을 취득하거나 부채를 인수할 때 발생하는 거래원가는 포함하지 않는다.
- ④
부채의 현행원가는 측정일 현재 동등한 부채에 대해 수취할 수 있는 대가에서 그 날에 발생할 거래원가를 가산한다.
10번
(주)한국은 종합원가계산을 사용하고 선입선출법을 적용하며, 생산 관련 자료는 다음과 같다.
○ 기초재공품 | 1,000단위(가공원가 완성도 40 %) |
○ 당기착수량 | 3,500단위 |
○ 당기완성량 | 3,000단위 |
○ 기말재공품 | 1,500단위(가공원가 완성도 70 %) |
가공(전환)원가는 공정전반에 걸쳐 균등하게 발생한다면, 가공(전환)원가 완성품환산량은? (단, 공손과 감손은 없다)
- ①
3,650단위
- ②
3,900단위
- ③
4,050단위
- ④
4,500단위
11번
(주)한국은 단일제품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으며, 관련 자료는 다음과 같다.
○ 기초제품재고 | 100단위 |
○ 당기생산량 | 1,000단위 |
○ 당기판매량 | 900단위 |
○ 당기고정제조간접원가 | ₩ 90,000 |
○ 기초제품재고에 포함된 고정제조간접원가 | ₩ 30,000 |
○ 20×1년 기초 및 기말재공품은 없으며, 선입선출법 적용 | |
(주)한국의 20×1년도 변동원가계산에 의한 영업이익이 ₩ 500,000이라면, 20×1년도 전부원가계산에 의한 영업이익은? (단,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에서 판매가격, 변동원가 및 판매관리비는 동일하다)
- ①
₩ 488,000
- ②
₩ 490,000
- ③
₩ 512,000
- ④
₩ 518,000
12번
(주)한국은 정상개별원가계산을 적용하고 있으며, 20×1년 초 제조간접원가 예정배부율을 직접노무원가의 80 %로 설정하였다. 20×1년 실제 제조간접원가 ₩ 190,000이 발생하였으며, 생산ㆍ판매 관련 자료는 다음과 같다.
구분 | 작업 A (완성 및 판매) | 작업 B (완성) | 작업 C (미완성) |
직접재료원가 | ₩ 120,000 | ₩ 100,000 | ₩ 80,000 |
직접노무원가 | ₩ 100,000 | ₩ 80,000 | ₩ 50,000 |
(주)한국이 20×1년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이 전액을 매출원가에서 조정한 후의 매출원가는? (단, 기초재공품과 기초제품은 없다)
- ①
₩ 294,000
- ②
₩ 300,000
- ③
₩ 306,000
- ④
₩ 346,000
13번
(주)한국은 제품 A와 제품 B를 2:3의 비율로 판매하고 있으며, 제품 관련 자료는 다음과 같다.
구분 | 제품 A | 제품 B |
단위당 판매가격 | ₩ 10,000 | ₩ 12,000 |
단위당 변동원가 | ₩ 7,000 | ₩ 8,000 |
총고정원가 | ₩ 1,000,000 | |
(주)한국이 목표이익 ₩ 620,000을 달성하기 위한 제품 A의 판매량은? (단, 매출배합은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며, 법인세는 없다)
- ①
90개
- ②
180개
- ③
270개
- ④
450개
14번
결합원가의 배부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- ①
순실현가치법과 균등매출총이익률법을 사용하여 결합원가를 배부하면 추가가공 후 최종 개별제품의 매출총이익률은 같아진다.
- ②
분리점판매가치법은 분리점에서의 판매가치를 기준으로 배부하므로 분리점에서 모든 제품이 판매된다면 제품별 매출총이익률은 동일하다.
- ③
순실현가치법은 결합원가를 결합제품의 최종판매가치에서 추가가공원가와 예상판매비용을 차감한 금액을 기준으로 배부한다.
- ④
분리점판매가치법, 순실현가치법, 균등매출총이익률법은 결합원가를 시장가치기준으로 배부한다.
15번
(주)한국의 20×1년도 매출액은 ₩ 1,000,000이며, 매출총이익률은 20 %이다. 원가 관련 자료가 다음과 같을 때, 20×1년도 당기총제조원가는?
구분 | 기초 | 기말 |
재공품 | ₩ 100,000 | ₩ 200,000 |
제품 | ₩ 300,000 | ₩ 250,000 |
- ①
₩ 750,000
- ②
₩ 850,000
- ③
₩ 950,000
- ④
₩ 1,050,000
16번
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- ①
일반목적재무보고서는 현재 및 잠재적 투자자, 대여자와 그 밖의 채권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정보를 제공하지는 않으며 제공할 수도 없다.
- ②
기타 당사자들, 예를 들어 규제기관 그리고(투자자, 대여자와 그 밖의 채권자가 아닌) 일반대중도 일반목적재무보고서가 유용하다고 여길 수 있다. 그렇더라도 일반목적재무보고서는 이러한 그 밖의 집단을 주요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다.
- ③
재무정보의 예측가치, 확인가치는 상호연관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재무정보에 예측가치, 확인가치 모두가 있어야 그 재무정보는 의사결정에 차이가 나도록 할 수 있다.
- ④
재무정보의 이용자들에게도 제공된 정보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데 원가가 발생하며, 필요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으면, 그 정보를 다른 곳에서 얻거나 그것을 추정하기 위한 추가적인 원가가 재무정보 이용자들에게 발생한다.
17번
다음 자료를 이용한 (주)한국이 20×3년 말 인식할 기계장치의 손상차손은? (단, 자산의 회수가능액 변동은 기계장치의 손상 또는 그 회복에 따른 것이라 가정한다)
- ①
₩ 0
- ②
₩ 60,000
- ③
₩ 80,000
- ④
₩ 85,000
18번
다음 자료를 이용한 (주)한국의 20×2년 재무제표에 미친 영향으로 옳은 것은? (단, 기간은 월할 계산한다)
- ①
순자산 ₩ 210,000 증가
- ②
당기순이익 ₩ 90,000 감소
- ③
선급보험료 ₩ 120,000 증가
- ④
비용 ₩ 120,000 증가
19번
「국가회계기준에 관한 규칙」상 비용의 정의와 구분 및 인식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?
- ①
ㄱ, ㄴ
- ②
ㄴ, ㄹ
- ③
ㄱ, ㄴ, ㄹ
- ④
ㄱ, ㄷ, ㄹ
20번
다음 자료를 이용한 (주)한국이 20×1년 7월 1일 인식할 사채할인발행차금은? (단, 기간은 월할 계산한다)
- ①
₩ 20,000
- ②
₩ 30,000
- ③
₩ 40,000
- ④
₩ 50,000
21번
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의 변동대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- ①
기업이 대가를 받을 권리가 미래 사건의 발생 여부에 달려있는 경우에도 약속한 대가는 변동될 수 있다.
- ②
계약에서 약속한 대가에 변동금액이 포함된 경우에 고객에게 약속한 재화나 용역을 이전하고 그 대가로 받을 권리를 갖게 될 금액을 추정한다.
- ③
변동대가와 관련된 불확실성이 나중에 해소될 때, 이미 인식한 누적 수익 금액 중 환원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고 기댓값 등으로 추정된 변동대가(금액)의 일부나 전부를 거래가격에 포함한다.
- ④
변동대가(금액)는 기댓값 또는 가능성이 가장 높은 금액 중 기업이 받을 권리를 갖게 될 대가(금액)를 더 잘 예측할 것으로 예상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추정한다.
22번
다음 자료를 이용한 (주)한국의 20×1년 기말상품재고액은? (단, 매출원가의 25 %를 이익으로 가산하여 상품을 판매한다)
○ 총매출액 | ₩ 1,250,000 | ○ 매입에누리 | ₩ 40,000 |
○ 기초상품재고액 | ₩ 180,000 | ○ 매입할인 | ₩ 20,000 |
○ 총매입액 | ₩ 1,580,000 |
- ①
₩ 700,000
- ②
₩ 720,000
- ③
₩ 740,000
- ④
₩ 760,000
23번
다음 건설계약 자료를 이용한 (주)한국의 20×2년도 계약이익은? (단, (주)한국의 건설계약에 대한 통제는 기간에 걸쳐 이전된다)
- ①
₩ 900,000
- ②
₩ 1,100,000
- ③
₩ 1,450,000
- ④
₩ 1,650,000
24번
다음 자료를 이용한 (주)한국의 20×1년도 간접법에 의한 영업활동 현금흐름은?
- ①
₩ 480,000
- ②
₩ 500,000
- ③
₩ 520,000
- ④
₩ 550,000
25번
무형자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- ①
저작권, 법에 의한 종업원의 기밀유지의무 등과 같은 법적 권리에 의하여 보호된 시장에 대한 지식, 기술적 지식은 많은 제약성을 가지기 때문에 미래 경제적 효익이 발생할 수 없다.
- ②
무형자산의 미래경제적효익에 대한 통제능력은 일반적으로 법원에서 강제할 수 있는 법적 권리에서 나오며, 법적 권리가 없는 경우에는 통제를 제시하기 어렵다.
- ③
일반적으로 무형자산을 개별 취득하기 위하여 지급하는 가격은 그 자산이 갖는 기대 미래경제적효익이 기업에 유입될 확률에 대한 기대를 반영할 것이다.
- ④
내부적으로 창출한 영업권은 원가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없고 기업이 통제하고 있는 식별가능한 자원이 아니기 때문에 자산으로 인식하지 아니한다.